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명절 선물, 거래처 선물할 때 생물은 인터넷 구입 가급적 피하세요. 최악의 경험 후기...

by 디지털노마드방랑객 2024. 6. 7.
반응형

 

제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씁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발달로 우리는 다양한 상품을 클릭 한 번으로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식료품부터 전자제품, 옷가지까지 거의 모든 것을 온라인으로 주문할 수 있죠. 하지만 몇 가지 제품은 여전히 오프라인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배세트나 사과세트 같은 생물 제품은 절대로 인터넷으로 구입하지 말아야 합니다. 제가 예전에 회사 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배세트를 구입했다가 겪은 끔찍한 경험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명절 기간 배송 지연

 

명절은 누구에게나 바쁜 시기입니다. 특히 택배회사들은 이 기간에 엄청난 물량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배송이 지연되는 일이 허다합니다. 저도 명절을 앞두고 중요한 거래처에 선물로 보낼 배세트를 주문했지만, 명절 기간에 배송이 지연되어 환불 요청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O마켓은 중개업자이기 때문에 책임이 없다고 하더군요. 고객 입장에서는 황당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문제의 연속: 고객 서비스 부재

 

거래처 선물을 위해 주문 업체에 전화를 걸었지만, 상담 시간은 딱 두 시간뿐이었고 그마저도 전화를 받지 않는 일이 많았습니다. 겨우 상담원과 연결되어 환불 요청을 했지만, 생물 제품이라 환불이 불가능하다는 답변만 돌아왔습니다. 명절 연휴가 끝난 후에 다시 보내준다고 하는데, 명절 선물이 연휴가 끝난 후에 도착한다면 그 의미가 퇴색될 수밖에 없습니다.

 

썩어버린 배 (워낙 오래 전 일이라 퍼온 사진)

 

잘못된 운송장번호, 그리고 썩은 배

 

배송 과정에서도 문제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택배 회사에서 운송장 번호를 잘못 기재하는 바람에 배송이 지연되었고, 일주일 만에 겨우 도착한 배세트는 이미 다 썩어 있었습니다. 중요한 거래처 부장님께서 보내주신 문자를 확인했을 때, 썩은 배 사진이 함께 전송된 것을 보고 얼마나 민망했는지 모릅니다. 결국, 윗선에서는 저의 일처리를 두고 크게 질책했고, 이 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생물 제품은 명절 때 만큼은 되도록 피하자!

 

이 경험을 통해 배운 것은 명확합니다. 생물 제품은 급하게 명절에 구매를 해야 할 경우에는 절대로 인터넷으로 구입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명절 선물은 받는 사람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하지만 배송 지연이나 제품의 신선도 문제가 발생하면 오히려 관계에 금이 갈 수 있습니다. 환불을 받을 수 있다고 해도, 이미 금 가버린 거래처와의 관계는 되돌릴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물론 앞에서는 아 죄송합니다. 다시 뭔가 다른 선물을 보내드릴게요. 라는 둥의 말을 할 수 있겠지만 상대방의 속마음을 들어가 볼 수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일이죠.

 

만에 하나의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저는 명절 선물은 되도록이면 공산품이나, 최소한 가공식품 쪽으로 가닥을 잡습니다.

 

교훈: 확실함이 필요할 때는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자

 

인터넷 쇼핑이 편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든 제품이 온라인 쇼핑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특히 신선도를 유지해야 하는 생물 제품은 오프라인에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때 그 일 이후로 명절 시기에는 가급적 화과자, 주류 등을 거래처에게 줄 선물로 선호합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여러분도 중요한 선물을 준비할 때에는 신중하게 방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꼭 사과와 배 같은 신선 제품을 배송해야 한다면 좀 일찍 보내더라도 계획을 세워서 미리 발송해주세요. 생물 제품의 경우, 무엇보다 신선도와 품질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모여 더 나은 선물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저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명절 기간에는 특히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을 누리되,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선물이 문제없이 잘 전달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