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_이것저것/경제정보

공인중개사 자격증 공부, 합격하면 5가지 직업이 생긴다.

by 디지털노마드방랑객 2024. 11. 14.
반응형

몇 년 전에 저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따려고 무던히 노력했었습니다. 노력의 부족일지는 모르겠지만 시험에서 떨어졌고, 지금까지도 바쁘다는 핑계로 다시 공부할 엄두는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거라 모자이크 처리... ㅜㅜ

 

매년 수십만명이 치르는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작들을 질투하는 사람들은 복덕방 시험이라고 불리면서 천시하고, 나도 저런 시험 금방 딸 수 있어라고 무시하는데요. 정작 그런 사람들은 공부 시도를 한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들이 대부분일 겁니다.

 

부동산 중개업소에서 무슨 일들을 하는지도 제대로 모르고, 합격자들은 공인중개사무소 하나 차려놓고 부동산 중개만 하는건 아닐까 하고 막연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약 20만 명이 원서접수를 하는 이유는 그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 아닐까요? 그렇다면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어떤 직업을 가질 수 있기에 1년에서 몇 년 이상의 시간을 투자할까요? 제 경험을 바탕으로 몇가지 가능한 직업 루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중개사무소 창업, 개업을 하지 않더라도 가능한 일들을 말이죠. 동시 다발적인 부업 파이프라인을 거느릴 수 있죠.

 

아 이런걸 알면서도 손 놓고 있었는데... ㅜㅜ 공부 급 땡기네요. 

 

돈을 벌 수 있는 수단

 

1. 중개업소 및 부동산 회사 '취업'

 

먼저 부동산 전문 기업이나 부동산 관련 부서에서 근무할 때, 관련 자격증과 법령 지식이 있으면 취업 경쟁력이 높아지겠죠. 중개업소에 취업하는 것도 유리합니다. 예전에는 그냥 영업력을 갖춘 중개보조원이면 계약도 맘대로 하고 중개사에게 보고하면 되었지만, 법적 규제가 강화되면서 자격증이 없으면 실무나 홍보에 제약이 생겼습니다.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게 되었죠. 그런 의미에서 실제로는 단순 중개보조원 업무를 하더라도 소속 공인중개사로서 실전을 뛰는 것이 훨씬 공신력을 가지게 되고 영업에도 탄력이 붙게 되었습니다.

 

실무 경험을 쌓고 나중이 되면 아파트나 상가, 토지, 전원주택 등 자신의 전문 분야에 맞는 중개업소를 차려서 대표 공인중개사로 활동할 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경쟁이 치열하지만, 창업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

 

이런 빌딩을 1건 매매하면...

 

2, 3. 분양 마케터 / 분양업 연계

 

그리고 제가 지금 하고 있는 분양 마케팅 전문가 일에도 공신력이 생기니 더욱 날개를 달아줄 수 있을 것이고... 분양대행사와 연계해서 직접 매물을 팔 수도 있을 것입니다. (쓰면 쓸수록... 공부 다시 해보렵니다..! ㅜㅜ)

 

4. TWO-JOB / N잡러 활동

 

그리고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땄다고 다른 일을 못하는 것이 아니니 시간이 가용한 선에서 투잡을 하기에도 용이하죠.

 

중개업은 시간이 유연한 편이라 다른 직종과 병행하기 좋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대행, 교육업, 쇼핑몰 운영 등 다양한 부업이 가능합니다. 요즘에는 행정사 업무와 병행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중개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보면 본업 외에도 다양한 부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은행과 연계해 대출 상담을 겸하기도 하구요. 직접 투자에 성공한 사람들은 전문가로서 강연을 나가기도 합니다.

 

대한민국의 수많은 부동산들

 

5. 경매 투자 전문가

 

틈틈히 경매 및 직접투자를 통한 자산 증식에 힘쓰는 것에도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현업에서 활용되지 않더라도 자산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경매를 통해 저렴하게 부동산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경매는 공법, 세법과  부동산 등기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입니다. 권리 관계가 복잡해서 법적 지식을 잘 모르면 큰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자격증을 취득하면 언제든지 중개업소 이름을 걸고 영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게 토익처럼 일정기간이 지나면 효력이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평생 유지되는 국가공인 자격이기 때문에, 합격 후에도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다른 일을 해보다가, 또는 관련된 바운더리 내에서 실무를 충분히 익히다가 여건이 되었을 때 개업을 할 수 있다는거죠. 미래 대비 측면에서 든든한 빽이 생긴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060세대의 수많은 응시자들이 도전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겠죠.

 

미래를 대비하면 행복한 가정이!

 

마무리

 

앞서 말씀드렸 듯이 자격증을 취득해도 중개업소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조금만 시선을 넓히면 다양한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낙방했지만, 45살 전까지는 기필코 딸 것이구요.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이렇듯이 중요한 자산임에는 분명하지만, 단순히 자격증 하나만으로는 큰 수입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대신 다양한 실력을 더해 활용하면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열립니다. 기본이 되는 것이죠. 여기 소개한 공인중개사를 합격했을 때 할 수 있는 5가지 정도의 일들은 모두 제가 경험했거나 주변에서 경험한 사례입니다. 시험에 도전하는 사람이나 합격 후 진로를 고민하는 분들에게 미래에 대한 하나의 가능성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