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_이것저것

화장품 제조업, 판매업 브랜드 창업 방법 A to Z 가이드

by 디지털노마드방랑객 2024. 8. 29.
반응형

옛날부터 저는 화장품 판매 뿐 아니라 제조업을 창업하면 어떨까 생각을 많이 했는데요. 첫 계기는 예전에 태국 여행을 다녀와서 집에서 셀프 코코넛오일 화장품을 만들어 보고 나서부터입니다. 그 때 당시에 만능크림이 꽤 유행이었거든요.

 

비커와 쉐이크기, 중탕할 수 있는 스테인레스 냄비 등을 갖춰놓고 이것저것 정량을 맞춰서 만들어봤는데, 이런... 제가 재능이 있는 걸 깨달아 버렸지 뭡니까? 듬뿍듬뿍 만들어서 저도 사용하고 회사 사람들한테도 선물로 나눠주고 했습니다. 아주 흡족하게 잘 사용했습니다. 몇년이 지난 지금은 다른 일들이 많고 귀찮아서 잘 안하고 있습니다만, 암튼 그랬었죠. ㅋ

 

 

그래서 화장품 제조 판매업을 시작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준비하지? 라고 생각하고 나서 공부를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그런데 화장품 판매라면 모를까 제조업은 정말 미친듯이 제약 조건이 많더군요. 

 

어찌 어찌 제가 직접 사업자가 된 것은 아니라 (저는 회계 숫자놀음이 너무 겁이 나서 사업가가 될 생각은 아직 없습니다.) 친구 창업하는 것을 도와주면서 화장품 제조업 브랜드를 만들어봤습니다. 뿌듯하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 생각난 김에 처음부터 끝까지 한 사이클을 정리해보는 글을 써봤습니다. 제조업과 판매업을 나눠서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반응형

화장품 제조업 창업 방법

 

법적으로 보면 '무조건' 이공계열 학사 이상 이수를 해야 하구요. 요즘은 문과 출신들이 꼭 창업하고자 한다면 학점은행제를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1년 반 정도 공부하면 된다고 하니, 제조업까지 꼭 등록하고 싶으시다면 그 정도 노력은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제 친구도 그렇게 접근했구요.

 

또한 화장품제조업 등록에서 제일 중요한 건 장소인데요.

공장이나 1종, 2종 근생에 등록해야 하는데 포인트는

 

1. 작업소나 보관소, 실험실 등의 시설을 갖추어야 합니다.

2. 구획된 시설(세척실, 제조실, 포장실, 탈의실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3. 해충 방제 시설, 작업대 등 제조에 필요한 시설과 기구, 가루가 날리는 작업실의 경우 가루를 제거하는 시설을 갖추어야 합니다.

 

행정처리 통과만을 위해 거짓으로 시설 설비를 잠깐 갖췄다가 나중에 없앤다던가 하면 절대로 안됩니다. 이렇게 하면 성장 자체를 못하구요. 매출 좀 늘어나면 중간 검열 반드시 온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반응형

화장품 판매업 + 통신판매업 서류 준비사항

 

준비사항으로는 사업자 등록증, 통신 판매업, 책임 판매업의 세 가지가 필요합니다. 사업을 시작하시기 전에 반드시 이 세 가지를 준비해 주세요.

1. 사업자 등록증은 인터넷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도소매업이나 전자상거래로 등록하시면 되고,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통신 판매업 등록증입니다. 스마트 스토어의 경우 가입하면 등록증 발부에 필요한 서류가 발급되는데, 이 서류를 제출하고 직접 방문하시면 통신 판매업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반드시 사업자 등록증을 먼저 내고 통신 판매업을 등록해야 하니 주의해 주세요.

 

3. 책임 판매업입니다. 본인이 직접 책임 판매업을 등록하거나, 직원이나 지인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화장품 관련 학과 출신이 아니더라도 책임 판매업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화장품 제조 품질 관리 경력이 2년 이상인 경우에도 책임 판매업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가 책임 판매업을 대신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제조사 측에서 꺼려할 수 있으니 신중하게 판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화장품 판매업 종류와 방법


판매 방법은 크게 직접 제조 및 판매, OEM (위탁제조 직접 판매), 브랜드 병행 수입, 위탁 판매가 있는데요.

 

직접 제조 시설까지 갖추고 있다면 당연하게도 마진이 많이 남겠지만 그만큼 자격 요건이나 시설 면에서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OEM 판매는 중간단계라고 보시면 되구요. 다만 보통 OEM 발주를 할 수 있는 기본 수량이 있어서 소량으로도 물론 진행은 하지만 무시 당하기 일쑤입니다. ㅎㅎ

 

위탁 판매는 진입장벽이 낮고 자본금이 적게 들지만 마진이 적고 경쟁사가 동일한 제품을 많이 찍어낸다는 특징이 있고, 병행 수입의 경우 자본금이 더 필요하지만 마진이 더 높습니다. 브랜드 병행 수입은 KC 인증이 필요해 진입장벽이 있지만, 마진이 높고 차별화를 할 수 있어 경쟁에서 유리한 편입니다.

 

 

 

반응형

화장품 판매업 창업 절차


화장품 판매업의 창업 순서는 크게 세 단계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사업자 등록, 통신 판매업, 책임 판매업을 완료하는 준비 단계입니다. 두 번째는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하는 단계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브랜드 기획, 마케팅, 해외 진출 등을 포함한 마케팅 단계입니다.

브랜드 기획 시, 시장 분석을 통해 잘 팔리고 있는 브랜드나 상품을 리스팅하고, 제품 중심으로 판매할지 브랜드 중심으로 판매할지를 결정하세요. 초보자는 제품 중심으로 시작해 점차 라인업을 늘리면서 브랜딩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조사 컨택 시, 리스팅을 최대한 많이 하고, 전화로 MOQ와 기간 등을 확인한 후, 반드시 직접 방문하여 미팅을 진행하세요. 미팅 시, 경쟁사 제품을 참고하여 구체적인 컨셉을 준비하면 제조사와의 협의가 수월합니다.

부자재 선정 시, 라벨, 용기, 단상자 등을 선택하며, 감리를 통해 실제 색상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인 작업은 비용 절감이 필요하다면 프리랜서나 크몽 등을 활용해 진행하고, 인증 절차는 제품의 용기와 단상자 문구를 체크하고, 저자극 테스트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생산 단계에서는 부자재 입고 후 충진 일정이 중요한데, 미리 체크해 두세요. 3D 모델링을 통해 예약 구매를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식으로 만능크림을 만들었었죠.



화장품 사업은 특출난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뿐만 아니라 상품 기획과 디자인 단계에서 경쟁사 분석을 통해 상세 페이지와 썸네일을 기획하고, 인스타, 체험단 등을 활용해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포장용기 디자인도 보통 신경써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워낙에 경쟁자가 많으니까 하나하나 꼼꼼하게 신경써야 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화장품 브랜드를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