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Tag Manager(구글 태그 관리자)를 활용해서 광고 성과를 추적하고 Google Ads의 전환 추적 및 리마케팅을 시작하는 것은 어려운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웹사이트 코드를 수정하고 변경하는 것보다는 프로그래밍 능력이나 지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태그, 변수, 트리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세부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DataLayer나 HTML 코드에 대한 약간의 지식이 필요할 수 있지만, 이미 공유된 태그 예시가 많고 기본 구조를 제공하므로 필요한 형태나 개별 특성에 맞게 조정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큰 범위에서 Google Tag Manager를 이용해 성과를 추적하는 순서는 간단한데요.
1) 웹사이트에 구글 태그 관리자 컨테이너(Container) 설치합니다.
단, 이 과정에서는 개발자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웹사이트 코드를 직접 수정할 수 없는 경우 설치 단계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 Tag Manager를 사용하려면 웹사이트에 "컨테이너 스니펫"을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개발자의 도움을 요청하세요.
2) 컨테이너에 태그, 트리거, 변수를 설정합니다.
3) 미리보기 모드를 사용하여 올바른 설정인지 확인합니다.
4) 웹사이트에 적용한 후 Google Analytics나 기타 데이터 도구(Amplitude, Airbridge 등)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확인한 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더 세부적인 정보를 수집하려면 DataLayer, 전체 사이트 태그, 전환 추적 태그, 맞춤 HTML 등을 사용해야 하지만, 기본적인 전환 추적이나 성과 추적에는 위 4가지 단계만으로 충분합니다.
1. 구글 태그 매니저(구글 태그 관리자)란 무엇인가요?
아래 내용은 구글 태그 매니저(구글 태그 관리자)의 목적과 사용법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Google Tag Manager)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발생하는 전환 및 성과를 추적하기 위해 코드 또는 태그(Tag)를 삽입하여 관리자나 마케터가 설정한 특정 조건에 맞춰 전환이 발생하는 등의 성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광고 성과를 추적하기 위해 필요한 HTML 태그나 전환 추적 설정을 사내 개발자의 개입 없이 직접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의 주된 목적은 광고 성과 추적을 위한 HTML 태그나 전환 추적 설정 등을 사내 개발자의 개입 없이 직접 처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전환과 같은 특정 이벤트의 성과 및 수치를 확인하기 위해 설정된 구글 태그 관리자 화면에는 '결제 시작', '구매 완료', '본인 인증', '회원 가입' 등과 같은 주요 목표들을 Google Ads 전환 추적 및 맞춤 HTML 등을 통해 추적하고 있습니다.
1-1. 태그(Tag)
태그(Tag)는 성과를 추적하기 위한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의 규칙으로 볼 수 있습니다. Google Tag Manager를 사용하면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 태그를 직접 수정하는 대신 컨테이너(Container)를 통해 간접적으로 태그를 삽입하고 전환 등의 성과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단계에서의 태그는 개발자가 직접 웹사이트를 코딩하는 데 사용되는 HTML 태그와 유사하지만 마케팅 데이터 분석 등 마케팅 단계에서 사용되는 태그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설치하여 원하는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1-2. 트리거(Trigger)
트리거(Trigger)는 태그가 실행되는 시점이나 페이지, 특정 행동 및 클릭 등을 조건으로 하여 태그를 실행시키는 기준입니다. 웹페이지나 모바일 앱 등에서 이벤트가 실행되는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수신하여 설정된 트리거에 따라 조건이 충족되면 태그를 실행시키거나 차단합니다.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프로그래머나 서버 관리자가 설정한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면 태그가 실행될 수 있도록 조치하거나, 특정 페이지가 로드될 때 트리거가 활성화되어 태그가 실행될 수도 있습니다.
[트리거 유형]
구글 태그 관리자에서 사용되는 트리거는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유효성 검사' 옵션을 선택하면, 회원 가입 시도 중 데이터 누락으로 실패한 경우 등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즉, 양식 제출이 '성공'한 경우에만 실행됩니다. 주로 사용되는 트리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페이지 조회 : ‘페이지 조회’를 트리거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특정 페이지 또는 메인 랜딩페이지가 로드 될 때를 기준으로 태그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페이지뷰 트리거 유형에는 5가지가 있는데, 특정 웹페이지가 LOAD된 이후 태그가 우선적으로 실행되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초기화’를 선택하여 설정합니다.
*페이지 뷰: 페이지가 로드된 직후에 태그를 실행합니다. 페이지가 소비자에게 노출된 데이터(PV Count)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DOM 준비 완료: 페이지 뷰 트리거를 기반으로 설정된 변수 등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필터링하거나 수집하는 데 사용됩니다.
*창 로드: 페이지를 구성하는 모든 리소스가 로드된 후에 트리거가 실행됩니다. 페이지 뷰 후에 로드되기 전에 광고를 클릭한 소비자가 이탈한 경우 트리거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2)
클릭: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면 태그를 실행하는 것으로, 모든 요소에 대한 클릭을 추적하거나 링크 클릭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모든 요소: 링크, 이미지, 버튼 등 모든 리소스에 대한 클릭을 추적합니다.
링크: <a> 요소를 클릭한 경우 추적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링크를 통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HTML에서 <a> 요소(앵커 요소)는 href 특성을 사용하여 다른 페이지나 같은 페이지의 어느 위치, 파일, 이메일 주소 또는 다른 URL로 연결할 수 있는 하이퍼링크를 만듭니다. <a> 안의 텍스트는 링크 목적지의 설명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파란색 및 밑줄이 적용되며, 방문한 경우에는 보라색으로 변경됩니다.
예시
<a href="https://www.mozilla.com">Mozilla</a>
href는 하이퍼링크의 대상 URL을 가리킵니다. HTTP 기반 URL뿐만 아니라 브라우저가 지원하는 모든 URL 스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절대 경로나 상대 경로, 이메일 주소 또는 전화번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절대경로 -->
<a href="https://www.OOO.com">OOO</a>
<!-- 상대경로 -->
<a href="./css/main.css">다른 파일</a>
<!-- 이메일/전화 -->
<a href="mailto:0000@naver.com">Send email</a>
<a href="tel:000-0000">(555) 5309</a>
3) form 제출: 특정 양식이 제출되는 경우, 예를 들어 회원가입이나 본인인증, 상담 신청 등의 양식이 제출될 때 태그가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스크롤 심도: 페이지를 스크롤하여 어느 정도 이동했을 때 특정 태그를 실행할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 설정은 수직 또는 수평 스크롤 심도를 기준으로 하며, 페이지의 높이와 너비를 기준으로 백분율(%, 페이지 비율)이나 픽셀(위치)을 입력하여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로 상담신청 팝업을 표시하거나 상세페이지의 특정 부분에서 구매를 유도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의 20%와 70% 부분에서 태그가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리거는 보통 특정 페이지에서 한 번만 실행되므로 스크롤 이동이 발생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페이지의 크기가 다양할 경우 '요소 가시성' 트리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요소 시각화: 특정 요소(ID 또는 CSS 선택기로 식별됨)가 화면에 표시되는 경우 태그를 실행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트리거입니다. 해당 요소의 최소 표시 비율(기본값은 50% 이상)과 최소 화면 표시 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6) YouTube 동영상: 웹페이지에 삽입된 YouTube 동영상의 시작, 일시정지, 재생 완료, 진행률 등에 따라 태그를 실행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7) 사용자 정의 이벤트: 기본 제공되는 이벤트로는 처리되지 않는 특정 이벤트(ex: Identification_Succeeded 등)가 발생할 때 태그를 실행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트리거입니다. 필요에 따라 정규 표현식을 사용하여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8) 트리거 그룹: 두 개 이상의 트리거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그룹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가 로드된 후 특정 버튼을 클릭하면 전환을 추적하는 태그를 실행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리거 그룹을 설정하면 그룹에 포함된 모든 트리거가 최소한 한 번은 실행되어야 합니다.
1-3. 변수(Variable)
구글 태그 관리자에서 변수(Variable)라 함은, '값이 변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되는 '마커(표식)' 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 다른 페이지에서 필터링되는 동일 도메인의 페이지를 구성하는 경우나 구매 완료 이벤트 실행 시에 해당 제품/서비스의 금액(매출액)을 변수로 삼아 데이터로 수집하는 데 사용됩니다.
변수는 기본 제공 변수와 사용자 정의 변수로 나뉘며, 기본 제공 변수에는 '클릭', '양식', '페이지', '스크롤' 등 총 9가지 카테고리의 변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변수는 기본 제공 변수로 처리할 수 없는 특정 이벤트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설정되는 변수입니다. 사용자 정의 변수를 만들어 태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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